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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설계/솔리드웍스

치즈 제습기 만들기

by 킨옥희오 2024.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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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에 있는 모 대학에서 학생의 작품이라며 라이노 파일을 하나 보내 왔습니다.

 

 

아래에는 천천히 돌아가는 모터가 들어가면 좋겠다고 하였습니다..

위의 방향제가 들어간 노란 박스가 모터의 힘으로 천천히 돌면 좋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뭔가 분위기 있었으면 좋겠다고 하였습니다.

 

일단 라이노 파일을 열어서 파일을 각각 나누어 STL로 저장을 하였습니다.

 

1. 솔리드웍스에서 파일 불러오기

 

저장된 파일을 솔리드웍스에서 불러보았습니다.

 

다른 파일들은 다 불러지는데 노란박스 부분의 뚜껑이 아닌 아랫 부분은 구멍이 너무 많아서인지 불러오지를 못하더군요.

어쨌든 그림을 확인하고 가만히 쳐다 보았습니다.

 

이런 파일은 모양이 단순하기 때문에 차라리 새로 그리는게 나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일단 어셈블리로 만든 다음 하나씩 만들어 넣기로 했습니다.

우측면을 기준으로 단면도를 실행합니다.

 

부품 삽입 > 새 파트 후 우측면에 외곽선대로 그림을 그려 줍니다.

반만 그려줍니다.

 

파트 열기를 하여 스케치를 수정해줍니다.

구속 조건에서 외부 참조를 다 지워주고 치수를 입력해 줍니다.

 

회전 보스를 시행합니다.

이때 얇은 피처를 선택하여 적당한 두께를 넣어 스케치를 완성합니다.

 

같은 방법은 안 쪽 원형 부분도 만들어 줍니다.

 

결합을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제 위의 치즈 모양 박스를 만들어 줍니다.

원본에서 노란박스의 뚜껑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는 기능억제를 해 줍니다.

 

파트를 하나 더 만들어 면에 수직을 한 다음 스케치를 완성해 줍니다.

 

파트 열기를 하여 스케치에서 구속조건을 모두 없애 줍니다.

 

치수를 넣어 줍니다.

스케치에서 원호의 중심점을 치수에 들어간 지점에 찍어 일치 시켜 줍니다.

그리고 보조선을 그어 원점과 일치를 시켜 줍니다.

 

두께를 넣어 파츠를 완성합니다.

 

어셈블리하고 파일의 이름을 가독성 있게 해줍니다.

커버에 면을 선택하고 스케치를 합니다. 원형이 여러개 있는 것을 위치를 잡아 줍니다.

 

파트열기 하여 스케치를 기준으로 면을 생성해 줍니다.

기준이 되는 면을 제1참조로 하고 원의 중심점을 제2참조로 하여 면을 만들어 줍니다.

 

같은 방법으로 면을 만들어 줍니다.

면이 다 되었다면 평면1을 선택 후 스케치를 해 줍니다.

 

반원으로 그리고 위의 직선은 수평으로 맞추어 줍니다.

또한 점을 찍어 점이 아래의 원과는 서로 관통이 되게 해 줍니다.

 

스케치가 끝나면 회전 컷을 해 줍니다.

 

같은 방법으로 다른 원도 회전 컷으로 만들어 줍니다.

 

이제 아랫 부분을 수직 보기를 한 다음 면을 찍은 다음 요소오프셋을 하여 스케치를 만듭니다.

뚜껑으로 쓸 것이므로 공차 치수를 감안하여 오프셋을 정합니다.

 

돌출을 선택하고 앏은 피처를 선택하여 만듭니다.

 

이제 뚜껑 부분은 어느 정도 되었으므로 박스 부분을 만들도록 합니다.

뚜껑으로 썼던 파츠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 사본으로 저장 및 열기를 하여 파일 이름을 만듭니다.

그리고 필요없는 이벤트 부분은 모두 지워줍니다.

 

보스 돌출의 수정화면으로 가서 두께를 재조정 해 줍니다.

 

쉘을 실행해서 속을 비워 줍니다.

 

옆구리에 홀을 뚫어 줍니다.

 

뚜껑 부분을 만들 때처럼 똑같이 면을 생성한다음 회전컷을 이용하여 타원형 구멍을 만들어 줍니다.

 

어셈블리로 전체적인 모양이 어떤지 확인을 해 봅니다.

 

처음 파일을 받았을 때 요구사항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봅니다.

 

통안에 모터가 들어갈려면 적당한 모터를 선별해야 합니다. 

천천히 도는 모터가 뭐가 있을가 생각해 봤더니 전자렌지에 들어 있는 모터가 생각났습니다.

이전에 분해를 했던 전자렌지가 있어서 그 모터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220V라 괜찮을 것 같았습니다.

모터의 회전축을 잰 다음 들어갈 만큼의 구멍크기로 홀을 조정하면 됩니다.

또한 모터고정 홀은 대강 홀 위치를 잡아서 드릴로 뚫어도 괜찮겠다 싶었습니다.

 

컨셉트 그림에서 빨간 동그라미 부분에 조명을 넣기로 하였습니다.

무드등 같은 것을 검색해 봤을 때 메인인 통의 테두리에 LED띠를 안에서 달면 좋겠다는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메인에 해당하는 부분을 2개로 나누기로 하였습니다.

윗쪽에 조명을 넣을 수 있는 원형 홀을 먼저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먼저 아래쪽을 없애 줍니다.

 

 

LED를 넣을 수 있는 홀을 만들어 줍니다.

 

만들어진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여 새로운 파일을 만듭니다.

 

2. 3D 프린팅 하기

 

이제 파일들이 다 만들어졌으면 파일을 STL로 저장을 합니다.

출력을 해 봅니다.

 

 

 

 

불을 끄고 조명을 넣어 봅니다.

 

작동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