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편을 먼저 봐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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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솔리드웍스에서 파일 불러오기
2-6. 도시 고가도로 만들기
기준이 되는 stl 파일을 불러옵니다.
다른 파일은 삽입 > 피처 > 불러온 피처 를 선택하여 나머지 파일(stl)을 불러 옵니다.
여기서 지지대 부분 한꺼번에 묶어서 폴더를 만든 다음 기능억제를 하여 숨겨둡니다.
정면,윗면,우측면에 수직 보기를 하여 어떻게 수정하면 좋을지 구상을 합니다.
윗면이나 우측면에서 보이듯이 평면적이지 않고 입체적입니다.
정면 | 윗면 | 우측면 |
입체적이라 하더라도 크기가 크고 두께가 얇게 하면 평면으로 해도 크게 다를 바가 없을 것 같았습니다.
FDM 3D프린터에서 두께 2미리 이하로 해서 판형태로 출력하면 잘 휘어지기 때문에 그 특성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일단 정면 평면에 고가다리의 중앙선을 그려봤습니다.
그런데 서로 겹치는 부분이 3군데 생깁니다.
이럴때는 선을 두개로 나누는 것이 낫습니다.
어셈블리로 만들어서 원본파일의 정면을 참고하여 파일을 2개를 만들어 주기로 하였습니다.
정면의 스케치를 그대로 복사하여 파트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파트열기를 하여 스윕을 시행하여 파일을 완성 하였습니다.
만들어진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 > 사본으로 저장 및 열기를 하여 엽니다.
스윕에 쓰였던 스케치 항목을 바꾸어 완성합니다.
어셈블리에서 메이트 하여 완성합니다.
3. 3D 프린팅 하여 완성하기
아래판은 나무 합판을 사용하고 베이스로 스치로폼을 붙이고 그 위에 녹색 벽지를 발랐습니다.
그위에 록타이트 404 본드를 이용하여 하나씩 붙여서 완성하였습니다.
파일 수정하면서 출력 하니 거의 1달 정도 소요가 되었던 것 같네요...ㅎㅎㅎ
미래도시 만들기는 이로써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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