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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설계/솔리드웍스

솔리드웍스에서 STL 파일 불러오기 1편

by 킨옥희오 2024.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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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터 출력을 하다보면 부득이 하게 STL 파일만 있고 원본 파일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어쩌다가 STL 파일을 다시 재가공할 수 있도록 역변환을 해야 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때 이렇게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파일 모양이 단순한 경우를 먼저 진행해 보도록 합니다.

 

1. 파일 부르기

 

부를 파일의 확장자를 STL 로 하면 옵션이 활성화 됩니다.

 

2. 옵션 선택하기

 

불러올 형식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불러올 형식 특징 최대 허용 곡면 수
솔리드 바디 간단한 모양일때 많이 씀.
편집이 자유롭다
최대 2만개까지
곡면 바디 조금 복잡한 모양일 때
모양을 딸 수 있다.
최대 10만개까지
그래픽 바디 모양만 불러올 때
수정이 불가능하다
무제한

 

솔리드 바디,곡면 바디, 그래픽 바디

 

솔리드 바디로 불렀을 때 곡면이 많거나 연산에 따라서 곡면 바디로 불러질 경우도 생깁니다.

 

일단 여기서 솔리드 바디로 불러졌을 때 편집하는 것을 할 것이므로 솔리드 바디 부분을 하고자 합니다.

 

3. 외부 애드인 활성화 하기

 

오른쪽 상단에 있는 옵션 탭에서 옆에 아래쪽으로 된 화살표를 눌러 애드인을 엽니다.

 

여기서 FeatureWorks 앞에 체크박스를 클릭해 줍니다.

 

4. 솔리드 바디로 부른 파일의 매쉬 선 없애기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FeatureWorks > 피처 인식 을 클릭해 줍니다.

 

5. FeatureWorks  실행하기

 

실행이 되면 일단 녹색 체크박스를 클릭해 봅니다.

안되면 다시 실행하여 아래 자동 피처 부분에 있는 옵션 값을 조정해서 해 봅니다.

이렇게 해도 안되면 안되는 겁니다. ㅎㅎ

 

아래는 실행이 완료 된 모습입니다. 

실행을 하면 파일이 하나 새로 만들어지면서 메쉬선들이 사라집니다.

근데 원형은 그대로 메쉬선이 남습니다.

그건 STL 파일은 기본적으로 수많은 삼각형들의 집합이라 삼각형의 직선을 솔리드웍스에서는 직선으로만 바꾸고 곡선으로 바꾸지 못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6. 원의 중심점 알아내기

 

새로 만들어졌으나 원형 부분끼리 결합 하는 동심원 메이트를 실행하지는 못합니다.

왜냐하면 원의 중심을 알수가 없거든요...

이럴때는 일단 만들어진 파일에서 홀을 새로 생성을 해 주면 됩니다.

일단 면을 선택하고 스케치로 들어갑니다.

 

스케치에서 원을 선택하고 대강 그려 줍니다.

 

원의 테두리선과 면의 메쉬선의 점을 서로 일치를 시켜 줍니다.

3점만 일치를 시켜주면 완벽한 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원이 만들어졌으면 원을 보조선으로 바꾸고 작은원과 큰원을 만듭니다. 

오프셋을 이용하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보스 돌출 관통으로 마무리 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해줍니다.

 

솔리드 바디로 불러진 것은 이렇게 하면 제대로 된 것입니다.

 

그런데 솔리드 바디로 불렀는데 불러온 피처가 아니라 곡면-불러온 피처로 불러와 지면 어떡해야 하는 거죠? ㅎㅎ